알러지 검사 비용 실비 적용 기준 직접 찾아봤더니 의외로 무료 검사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100% 무료로 받을 수도 있고 100% 유료로 받을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찾아보고 검사한 알러지 검사 후기 알려드립니다!
알러지 검사 비용
알러지 검사 비용은 검사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보통 음식물이나 약물 알러지 검사는 보통 10만원대에서 많게는 50만원까지 나옵니다.
간단한 피부 반응검사는 1만원 대로 적용 가능하고 가장 많이 이용하는 마스트 알러지 검사는 우리가 많이 방문하는 개인 병원인 의원급에서는 4-5만원 선입니다.
알러지 검사 실비 적용 기준
알러지 검사 실비 적용 기준은 의료비 정산 시 검사 이유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급여, 비급여 관계없이 적용되기 때문에 검사 사유가 중요합니다.
환자 본인의 단순한 건강 검진이나 검사 등의 목적이라면 의사의 진단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실비 청구가 불가능합니다.
보통 알러지 검사는 알레르기성 질환인 경우 의약품 등으로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심해지는 경우 검사하게 됩니다.
따라서 의사의 진단 목적에 따라 천식, 아토피, 비염, 두드러기, 접촉성 피부염 등 질병 진단 목적이라면 실비 적용이 가능합니다.
알러지 검사 실비 청구하려면?
알러지 검사 비용을 실비 청구하려면 나의 질병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 수단으로 적용되어야 하는데요.
제가 받은 검사를 예로 들어보면 알러지성 비염으로 먹는 처방약과 스프레이 등으로 증상 완화가 되지 않아 병원에서 검사를 권유한 케이스입니다.
이런 경우 의사가 정확한 알러지 이유를 찾기 위해 하는 검사로 진단서나 진료확인서 등에 진단명과 검사 이유 등이 들어가기 때문에 급여, 비급여 관계없이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실비 청구 시 보장되는 금액은 2017년 4월 기준으로 이전에는 통원 한도 20만원 한도 내에서 본인 부담금 최대 2만원까지 보장 가능합니다.
2017년 4월 이후 보험에서는 통원 한도 내에서 본인 부담금이 청구 금액의 20% 정도만 지불하면 저렴하게 검사가 가능합니다.
보험 특약이나 약관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기본 공제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청구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무료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렇게 병원에서 하는 검사는 종류가 많지 않고 내가 궁금한 정보는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받는 알러지 검사도 있습니다. 이 정보는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