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일 임시공휴일 은행 학교 회사 병원 쉬는곳 확인하기 지난 14일 국회에서 최종적으로 10월 1일 국군의날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임시 공휴일 지정이 당일날 기준으로 보름 전에 정해져서 이에 따른 쉬는곳 운영에 따른 혼선도 있는데요.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드립니다.
10월 1일 임시공휴일 은행 학교 회사 병원
10월 1일 국군의날은 국가 기념일로 지정되어 매년 국가 행사를 시행하고 있지만 1976년부터 1990년까지만 법정 공휴일이었고 1990년부터 2023년까지는 기념일로만 운영되었는데요.
올해는 갑작스럽게 지정된 휴일이다보니 국가기관이나 은행, 학교, 직장인분들까지 반가움과 함께 당황스러움도 느꼈다고 합니다.
34년만에 새롭게 지정된 임시공휴일인 10월 1일 국군의날 은행, 학교, 회사, 병원 등은 쉬는날로 지정될까요?
10월 1일 임시공휴일 쉬는곳
10월 1일 임시공휴일 쉬는곳 확인부터 해봅시다. 쉽게 설명하면 추석이나 설날같이 빨간날 쉬는 곳들은 쉰다고 보면 되는데요.
여담으로는 학교 중간고사 기간과 임시공휴일이 겹치는 바람에 시험기간이 이틀 더 늘어나거나 체험학습일이 미뤄지는 등 안타까운 소식도 있습니다.
- 주민센터나 시청 등 관공서
- 운전면허시험장
- 어린이집, 유치원
- 학교
- 군인
- 은행
- 우체국
- 증권사
- 택배(CJ 대한통운, 우체국 등)
- 주5일제 운영중인 일반 기업이나 병원
10월 1일 임시공휴일 안쉬는곳
10월 1일 임시공휴일 안쉬는곳 확인도 해둬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빨간날 쉬는 곳들이 아니라면 안쉰다고 보면 되지만 약간의 변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철도, 버스, 마트, 호텔, 음식점 등 주5일제나 주간근무가 아닌 한달 스케줄 근무 등으로 일하는 곳이라면 공휴일이더라도 휴일처리가 안됩니다.
그리고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장을 대체공휴일 유급 휴일 부여 의무가 없기 때문에 임시공휴일은 대표 재량에 따라 쉬는곳, 안쉬는곳 분류가 가능합니다.
10월 1일 임시공휴일 근무하면?
10월 1일 임시공휴일 쉬는날인데 근무하게 된다면 휴일근로수당을 받을 수 있는데요. 임시공휴일도 공휴일에 포함되기 때문에 빨간날로 인정되는 곳이라면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10월 1일은 통상임금의 1.5배를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하고 수당으로 받거나 임시공휴일이 아닌 다른 평일날 쉬는 대체 휴일로도 가능합니다.
10월 1일 임시공휴일 쉬는날 잘 체크하셔서 은행이나 관공서 헛걸음 하지 마시고 만약 근무하신다면 휴일근로수당도 잘 챙기세요.
국군의날을 시작으로 개천절, 한글날도 겹쳐서 연달아 오기 때문에 이에 따른 택배 배송이나 긴 휴일을 맞아 단풍시기와 겹쳐지는 여행 일정도 함께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