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먹었을때 약 타이레놀 정답일까? 실제로 제가 더위먹었을 때 처방받아서 복용했던 약과 증상에 맞는 대처법을 알려드립니다.
특히 더위를 먹었을 때 자칫 잘못하면 병원 입원이나 중병으로 이어질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과 대처법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더위먹었을때 증상
심혈관계 증상
더위먹었을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증상 중에 심혈관계 증상은 현기증 증상인 어지러움과 두통입니다.
갑자기 많은 양의 땀을 흘리거나 높은 온도에 노출되었을 때 혈관이 순간적으로 확장되면서 혈류 순환에 오류가 생겨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 때 두통도 함께 동반되는데 편두통과 오해하기 쉽습니다.
가볍게는 기립성 저혈압 증상처럼 눈앞이 핑 도는 현상이지만 심할 경우 실신이나 의식소실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위장 증상
두번째로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위장 증상으로 입맛이 없고 오심, 구토나 설사 등의 증상입니다.
보통 날씨가 더워지면서 입맛이 없어지는데 이런 증상도 더위에 약해진 위장이 보내는 신호입니다.
특히 차가운 아이스크림이나 얼음물 등을 자주 마시면 위장이 자극되어 설사 등의 증상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내분비계 증상
마지막으로 내분비계 증상으로 식은땀이 나거나 갈증이 심해지고 악화될 경우 근육 경련까지 이어집니다.
땀이 많이 흐르는 여름철에는 염분이 함께 소실되기 때문에 전해질에 변동이 생겨서 혈당이 떨어지거나 체내 수분이 모자라서 갈증이 심해집니다.
소변도 평소보다 양이 더 줄어들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고 소금으로 전해질을 보충하고 주스 등으로 혈당도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위먹었을때 약 타이레놀 정답일까?
더위먹었을때 약 종류는 가장 쉽게 구할 수 있고 많이 복용하는 타이레놀 약과 같은 소염진통제가 있습니다.
다만 타이레놀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 알러지가 있거나 부작용이 있는 경우 이부프로펜 약으로 알려진 이지엔식스 애니 같은 약도 도움이 됩니다.
두가지 진통제 모두 위장장애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위장약을 같이 복용하거나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소염진통제 이외에도 증상에 맞춰서 오심, 구토에는 위장약을 복용하고 어지럼증이나 저혈당 증상은 경구 포도당 알약이나 수액 처방으로 도움이 됩니다.
저는 실제로 더위먹었을때 증상 중에 두통과 오심이 가장 빈번하게 생기는 편이었는데 알약 형태의 타이레놀보다는 액상 캡슐 타입의 이지엔식스가 효과는 더 빨랐습니다.
다만 위장장애 부작용이 약간 있어서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에 꼭 위장약과 같이 복용하거나 식사 직후에 바로 약을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증요법에 맞춰서 약을 먹었다고 하더라도 몸을 무리하지 말고 충분히 휴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위먹었을때 대처
더위먹었을때 대처법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되는데요. 가장 먼저 뜨거운 온도를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그늘지고 시원한 곳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 때 휴식을 취하면서 약간 시원한 물을 충분히 마시고 소금을 찍어서 먹는 등 전해질도 함께 보충하면 좋습니다.
만약 더위먹었을때 증상이 나타난다면 두통에는 타이레놀 등의 진통제, 설사에는 지사제, 오심에는 위장약, 저혈당 증상에는 주스나 초콜릿 등으로 대증요법 방법이 가장 적절합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각자 방법으로 대처하면 되지만 증상이 심해지거나 1차 대처에도 완화되지 않는 경우 병원 진료 등으로 수액 처방이나 입원 등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더위먹었을때 좋은 음식
더위는 매년 여름마다 찾아오는 잔병치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를 이겨내기 위해 삼복더위도 있고 더위에 좋은 음식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수분 섭취에 도움이 되는 여름 제철인 수박이나 오이 등을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이 자주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사탕이나 초콜릿을 하나씩 들고 다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또한 복날이 아니더라도 더위로 약해진 몸을 보양할 수 있는 삼계탕이나 육개장, 삼겹살 등으로 원기를 회복하는 것도 좋습니다.